최종배정신건강의학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최종배정신건강의학과의원

신경증

불면증

01. 불면증

불면증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장애일 수 있지만, 대부분 잠을 자기 어려운 다른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밝혀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불안 장애와 우울증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고민은 불면의 원인이 되고 그러한 심리적 불편감을 잘 다뤄줘야 불면증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면과 관련된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원인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자신의 수면 습관을 돌아보고 잠이 잘 올 수 있는 습관으로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낮잠을 잔다든가, 아침에 늦게 일어난다든가, 커피를 과도하게 마신다든가 하는 등의 수면 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안 장애, 공황 장애

02. 불안 장애, 공황 장애

불안은 인간이 정상적으로 가지는 감정 반응인데, 이것이 상황과 맞지 않거나, 너무 과도한 경우 문제가 됩니다. 불안 반응 중에 신체 증상을 동반하면서 곧 죽을 것 같은 심한 공포를 느끼는 경우를 ‘공황 장애’라고 합니다. 불안한 감정에 완전히 압도된 상태입니다. 이런 경험 자체가 큰 충격이 되어서 또 이렇게 될까 봐 예기불안을 가지게 되는 경우 일상 생활이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불안 장애의 치료는 상황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불안이 발생하는 원인을 이해하면서, 불안 상태에 정신적으로 허물어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힘을 키우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과정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 방법으로는 정신분석적 접근,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신경증적 우울

03. 신경증적 우울

우울증은 정신과에서 흔한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우울증이 사망과 장애요인을 포함한 질병 부담 중 4위를 차지했으나, 2020년에는 2위로 상승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원인으로는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신체 질환 등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우울감, 불안, 공허감이 지속되고, 절망적인 느낌이 들며, 죄책감, 무가치감 또는 무기력감, 피로감이 있고,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생활에서의 의욕 및 흥미가 없어지고, 불면 또는 과다수면이 나타나기도 하고, 식욕 감소나 체중 감소, 과식이나 체중 증가가 있기도 하고, 초조하고 쉽게 짜증이 나며, 집중력 및 기억력의 저하, 의사 결정의 어려움, 두통, 소화기 장애, 만성 통증 등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신체 증상이 지속되고,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기도 하는 등입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먼저 약물 치료가 있는데 항우울제 약물 치료는 우울증의 정도와 기간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주요 우울증 환자 중 70-80% 정도는 약물치료 만으로도 증상의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 정신치료적인 방법으로는 인지 치료나, 지지적 정신치료, 정신분석적 정신치료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반복되는 것이 반복되는 부적응적인 대처방법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고, 성장과정에서부터의 경험 등에 의한 성격과 연관이 많은 경우 약물치료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심층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을 좀더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의지가 강한 경우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이 정신분석적 정신치료입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실시할 수도 있고, 단독으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최종배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이러한 신경증 치료를 위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Responsive image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50길 4 대진빌딩 3층 301호(지하철 3호선, 신분당선 양재역 5번 출구 앞 위치)
전화 : 02-574-8883    FAX : 02-3461-5845    사업자 : 394-99-00423    대표 : 최종배